당신의 위치:메인 화면 >탐색하다 >헤즈볼라 로켓 공격에 이스라엘 ‘보복 공습’…사상자 속출 본문

헤즈볼라 로켓 공격에 이스라엘 ‘보복 공습’…사상자 속출

시간:2024-03-29 18:52:59 출처:网络整理编辑:탐색하다

핵심 힌트

[서울신문 나우뉴스]이스라엘 전투기가 출격하는 모습. / 사진=이스라엘 공군 엑스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의 로켓 공격에 이스라엘이 보복 공습에 나서 양측 모두 사상자가 속출했다.1

헤즈볼라 로켓 공격에 이스라엘 ‘보복 공습’…사상자 속출

[서울신문 나우뉴스]이스라엘 전투기가 출격하는 모습. / 사진=이스라엘 공군 엑스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의 로켓 공격에 이스라엘이 보복 공습에 나서 양측 모두 사상자가 속출했다.
헤즈볼라 로켓 공격에 이스라엘 ‘보복 공습’…사상자 속출
14일(현지시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레바논 남부에서 다수의 로켓이 이스라엘 북부 사페드로 발사됐으며 최소 11발이 시내 곳곳을 타격했다.
헤즈볼라 로켓 공격에 이스라엘 ‘보복 공습’…사상자 속출
이 중 2발은 공터에 떨어진 9발과 달리 기반 시설을 강타했다. 특히 한 발은 이스라엘 북부사령부 본부 기지 내 건물을 타격했다.헤즈볼라 로켓 공격에 사망한 이스라엘 부사관 오메르 사라 벤조(20)의 생전 모습. / 사진=SNS2024년 2월 14일(현지시간) 레바논 남부에서 발사된 로켓 공격으로 이스라엘 북부 도시 사페드에서 부상을 입은 한 이스라엘인이 현지 의료팀에 의해 헬기로 이송되고 있다. / 사진=AFP 연합뉴스이 공격으로 방공호로 피하던 여군 한 명이 파편상으로 결국 숨지고, 다른 군인 8명이 부상을 입었다. 숨진 여군은 제91사단 제869전투정보수집부대 소속 오메르 사라 벤조(20) 하사로 확인됐다.
헤즈볼라 로켓 공격에 이스라엘 ‘보복 공습’…사상자 속출
헤즈볼라가 발사한 것으로 여겨지는 이 로켓 중 일부는 시내 공업지대와 병원 근처도 타격했다.
당시 발사체가 날아오고 있다는 걸 알려주는 경보가 이 도시 뿐 아니라 인근 지역에서도 울려 퍼졌다.
이스라엘군은 이번 레바논발 로켓들이 비유도 방식의 그라드 로켓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헤즈볼라의 표적이 된 사페드는 레바논 국경에서 약 13㎞ 떨어져 있고 중요한 군사 기지가 있지만, 지난해 10월 7일 하마스의 기습 공격 이후 이스라엘과 헤르볼라 간 교전으로 인한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다.
이 도시는 북부 다른 지역들과 달리 대피 명령도 받지 않아 민간인이 많이 거주한다.이스라엘 전투기가 출격 명령을 대기하고 있는 모습. / 사진=이스라엘 공군 엑스이스라엘군은 헤즈볼라의 이 같은 공격에 대응해 대규모 공습에 나섰다. 몇 시간 뒤 이스라엘 공군 전투기들이 레바논 남부로 출격, 헤즈볼라 거점에 미사일을 퍼부었다.
공습 표적에는 자발-알 브라이즈와 크파르 후네, 카프르 두닌, 아드칫, 수아네 등이 있다. 이 중에는 헤즈볼라 특수부대 라드완군의 지휘소 등 시설이 포함됐다.레바논 남부의 한 마을에서 이스라엘 공습으로 추정되는 공격으로 인해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 사진=SNS레바논 보안국 소식통은 이스라엘의 이번 공습 때문에 민간인 7명을 포함해 9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이 소식통은 AFP통신에 이스라엘군이 나바티에의 아파트 건물에 공습해 일가족 4명이 사망했다며 “표적이 된 아파트의 주민들은 헤즈볼라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레바논 국영 통신사 NNA는 앞서 이날 이스라엘 공격으로 남부 사와네 주택에서 민간인 3명이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이 통신사는 또 아드시트 마을을 겨냥한 또 다른 이스라엘 공습으로 헤즈볼라 대원 한 명이 숨지고 10명이 부상을 입었다고 했다. 숨진 대원은 이날 헤즈볼라가 별다른 사망 원인을 알리지 않고 사망을 발표한 대원 3명 중 한 명이다.
헤즈볼라의 이번 공격은 이란 외무장관이 회담을 위해 레바논을 방문한 지 불과 며칠 뒤, 헤즈볼라 지도자가 가자지구 전쟁이 멈출 때까지 로켓 공격을 계속하겠다고 다짐한 지 하루 만에 나왔다. 헤즈볼라는 이른바 ‘저항의 축’으로 불리는 이란이 지원하는 무장 세력에 속한다.
이란은 앞서 헤즈볼라의 이스라엘에 대한 “저항”(공격)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동맹 세력들의 행동을 통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