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위치:메인 화면 >핫스팟 >삼성그룹 통합 '초기업 노조' 출범…4개사 노조 뭉쳐(종합2보) 본문

삼성그룹 통합 '초기업 노조' 출범…4개사 노조 뭉쳐(종합2보)

시간:2024-03-29 02:40:32 출처:网络整理编辑:핫스팟

핵심 힌트

삼전DX·삼디·삼성화재·삼바 노조 1만6천명…삼성전기도 합류 예정"획일적 통제받는 현 노사관계서 탈피…정치적·폭력적 노동문화서도 탈피"일각서 "교섭비용

삼성그룹 통합 '초기업 노조' 출범…4개사 노조 뭉쳐(종합2보)

삼전DX·삼디·삼성화재·삼바 노조 1만6천명…삼성전기도 합류 예정

"획일적 통제받는 현 노사관계서 탈피…정치적·폭력적 노동문화서도 탈피"

일각서 "교섭비용 최소화·자주성 확보 면에선 계열사별 교섭이 바람직"

새로 출범한 삼성그룹 초기업 노조
새로 출범한 삼성그룹 초기업 노조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국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삼성 그룹 초기업 노동조합 출범식에서 노조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4.2.19 ondol

(서울=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삼성 4개 계열사 노동조합을 아우르는 통합 노동조합인 삼성그룹 초기업 노동조합이 19일 정식으로 출범했다.

초기업 노조는 이날 서울 강남역 인근 한 회의실에서 출범식을 열고 공식 출범을 선언했다.

삼성전자 DX(디바이스경험) 노조, 삼성화재 리본노조, 삼성디스플레이 열린노조,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생노조 등 4개 노조가 초기업 노조에 참여한다.

광고

최근 출범한 삼성전기 존중노조는 아직 정식으로 가입하지 않았으나 규약 변경을 마치고 오는 5월께 합류할 예정이다.

노조는 출범 선언문에서 "그동안 그룹 또는 사업지원 TF(태스크포스)라는 이름으로 각 계열사의 업황, 인력구조, 사업이익과 별개로 획일적으로 통제받는 지금의 불합리한 노사관계에서 탈피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개별 계열사 노사관계의 자주성을 확립하고 동등한 관계 하의 유연한 노사 교섭을 통해 각사 실정에 맞는 임금, 복지, 근로조건 수립을 목적으로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홍광흠 초기업 노조 총위원장은 "삼성의 임금협상은 임금인상률에 계열사 실정이 반영되지 않고 가이드라인의 통제를 받아왔다"며 "공식적으로 공동 요구안을 만들 생각은 없지만, 그룹 가이드라인에서 벗어나 차별적으로 교섭을 진행하자는 것이 요구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삼성 그룹 초기업 노동조합 출범식
삼성 그룹 초기업 노동조합 출범식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국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삼성 그룹 초기업 노동조합 출범식에서 홍광흠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2024.2.19 ondol

특히 초기업 노조는 정치색이나 상급 단체 없이 오직 삼성 근로자의 권익 향상과 건강한 노사 문화 정립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과거의 정치적·폭력적 노동문화에서 탈피해 합법적이고 합리적인 노동문화 실현을 꿈꾸며, 철저히 정치색을 배제하고 오롯이 삼성 근로자의 경제적 이익, 삶과 업의 균형, 건강한 근로조건 수립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노사 간 상호존중 문화, 이익의 합리적 배분을 통한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과 회사의 균형 발전에 이바지하고, 외부 노동단체가 아닌 우리 내부로부터의 자발적 변화를 통해 대한민국 노동문화의 새로운 파랑이 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삼성 계열사 노조들이 연대하는 경우는 종종 있었으나, 연대 형태가 아닌 통합 노조 설립은 이번이 처음이다.

통합 노조 출범으로 참여하는 계열사 노조는 삼성전자 DX지부, 삼성디스플레이 열린지부, 삼성화재 리본지부,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생지부 등 지부가 된다.

현재 초기업 노조 조합원 수는 총 1만5천800여명이다. 지부별로는 삼성전자 DX지부 6천100명, 삼성디스플레이 열린지부 4천100명, 삼성화재 리본지부 3천400명,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생지부 2천200명 등이다.

합류 예정인 삼성전기 존중노조 조합원 2천100명까지 포함하면 총 1만7천900명 정도다. 삼성 관계사 노조 중 최대 규모인 전국삼성전자노조의 1만7천여명과 비슷한 수준이다.

삼성 그룹 초기업 노동조합 출범식
삼성 그룹 초기업 노동조합 출범식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국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삼성 그룹 초기업 노동조합 출범식에서 홍광흠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2024.2.19 ondol

앞으로 다른 삼성 계열사 노조가 추가로 초기업 노조에 합류할 가능성도 열려 있다.

홍광흠 총위원장은 "다른 계열사에서 상급 단체에 가입하지 않은 노조, 노조가 없는 계열사의 노사협의회와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며 "노조 없는 계열사에서 뜻있는 분들이 나서면 지부 설립을 도와드리고 교섭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계열사별 근로조건 등이 다른 만큼 초기업 노조가 협상력 측면에서 실효성이 있을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업계 관계자는 "법적으로는 초기업 노조가 연대 교섭을 요구한다고 사측이 이에 응할 의무는 없다"며 "교섭비용 최소화나 자주성 확보 측면에서는 계열사별 교섭이 기업과 노조 모두에게 바람직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초기업 노조에 참여하는 삼성디스플레이 열린노조와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생노조는 최근 각 사측과의 임금교섭을 진행했다.

삼성디스플레이 열린노조와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생노조는 각각 지난 15일과 16일 연이어 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에 노동쟁의 조정을 신청하기로 했다.

삼성디스플레이 열린노조 위원장인 유하람 초기업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중노위 중재가 없고 사측에서 중재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같이 단체행동을 하는 등 초기업 노조 차원에서 지원이 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r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