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위치:메인 화면 >탐색하다 >"10년 수익률 41%"…국채 개인 투자 시대 개막 본문

"10년 수익률 41%"…국채 개인 투자 시대 개막

시간:2024-03-29 07:25:29 출처:网络整理编辑:탐색하다

핵심 힌트

<앵커>미래에셋증권이 개인투자자용 국채 판매를 맡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습니다.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처럼 큰 손들만 참여하던 '그들만의 리그'에 개인의

<앵커>미래에셋증권이 개인투자자용 국채 판매를 맡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습니다.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처럼 큰 손들만 참여하던 '그들만의 리그'에 개인의 참여도 가능해지는데요. 재정확보에 다양한 루트를 마련하는 동시에 국민들의 자산형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지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박승완 기자입니다.

<기자>
개인용 국채 판매 기관 선정 입찰에서 미래에셋증권이 1순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습니다. 국채 프라이머리딜러(PD) 가운데 경쟁 증권사뿐만 아니라 초대형 시중은행까지 제치고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겁니다.
앞서 정부는 개인 투자용 국채 판매에 나서며 '장기 자산 형성을 위한 무위험 투자상품', '확실한 자산 형성을 위한 새로운 선택'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도입이 추진된 2021년에는 막대한 재정수요를 충당하기 위함이 배경이었습니다. 당시 정부도 '적극적 재정정책을 위해 국채의 안정적 발행이 중요한 상황'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다만 윤석열 정부가 재정 건전화를 내걸면서 이제 개인의 국채 시장 참여 목적도 국민들의 자산 형성에 방점이 찍혔습니다.
실제로 국채는 대표적인 안전자산이지만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의 보유 비중은 99%에 달합니다. 국채 시장 안정을 위해 개인 투자자를 대상으로 판매를 늘리는 동시에, 노후 대비나 학자금 마련 등 국민들의 목돈 만들기에도 보탬이 되겠다는 뜻입니다.
개인 투자용 국채는 10년물, 20년물 두 종류로 한 사람당 연간 1억 원까지 살 수 있습니다.
노후 자금을 마련하는 경우, 20년 간 달마다 50만 원씩 넣으면 이후 20년 간 매월 100만 원씩 받을 수 있습니다. 학자금 지출을 대비해 자녀가 10살일 때 10년물 3천만 원을 매입한다면 20세에 4,200만 원을 얻게 되는데 이 경우 만기수익률은 40%가 넘습니다.
다만 연금저축펀드나 IRP, ISA 등 장기 투자를 위한 각종 금융상품이 워낙 다양한 데다, 오랜 기간 현금이 묶이는 상품 특성상 일부 고소득층만 관심을 보일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의 금리인하 가능성을 염두한 개인투자자들이 지난해부터 미국 국채를 대거 매입했던 점을 감안할 때 정부의 개인용 국채 판매도 그 열기를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한국경제TV 박승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