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위치:메인 화면 >백과 >중국 해경, 타이완 유람선 무단 승선·검문에 타이완 반발 본문

중국 해경, 타이완 유람선 무단 승선·검문에 타이완 반발

시간:2024-03-29 21:06:31 출처:网络整理编辑:백과

핵심 힌트

중국 해양경찰이 양안(중국과 타이완) 최전선인 진먼다오 부근에서 타이완 유람선에 무단으로 승선, 검문해 갈등이 고조되고 있습니다.중국 당국의 이번 조치는 춘제(중국의 설) 연휴 기

중국 해경, 타이완 유람선 무단 승선·검문에 타이완 반발

중국 해양경찰이 양안(중국과 타이완) 최전선인 진먼다오 부근에서 타이완 유람선에 무단으로 승선, 검문해 갈등이 고조되고 있습니다.중국 당국의 이번 조치는 춘제(중국의 설) 연휴 기간인 지난 14일 같은 해역에서 타이완 당국 검문을 피하기 위해 도주하던 중국 소형 선박이 전복돼 중국인 2명이 사망한 것을 계기로 양측이 대립한 데 이어 발생해 주목됩니다.
중국 해경, 타이완 유람선 무단 승선·검문에 타이완 반발
타이완 본섬과 200㎞ 떨어져 있는 진먼다오는 불과 4㎞ 앞에 중국 푸젠성 샤먼시와 마주하는 최전방입니다.
중국 해경, 타이완 유람선 무단 승선·검문에 타이완 반발
오늘(20일) 자유시보 등에 따르면 현지 시각으로 전날 오후 4시 50분쯤 진먼다오 근처에서 타이완 금샤해운 소속 유람선인 추르호에 중국 해경 선박 6척이 접근해 정선을 명령한 뒤 해양경찰 6명이 강제로 배에 올라타 검문을 실시했습니다.
중국 해경, 타이완 유람선 무단 승선·검문에 타이완 반발
당시 추르호는 관광객 23명과 선원 11명을 태우고 같은 날 오후 3시 진먼다오 부두를 출발해 해양 관광을 하던 중이었으며, 중국 해경의 검문으로 관광객들은 나포 위협을 느꼈다고 타이완언론은 전했습니다.
중국 해경은 추르호 선장에게 항해계획서, 선박증서, 선장과 선원의 신분증명서 등을 요구해 30여분간 검사했으며, 뒤늦게 연락받고 출동한 타이완 해순서(해양경찰) 소속 해양선박이 도착하자 하선한 뒤 돌아갔습니다.
이는 춘제 연휴 자국 소형 선박 전복 사건을 빌미 삼은 중국 당국이 17일 진먼다오 해역 상시 순찰을 선언하고 나서 취한 첫 도발성 정선·검문 조치라는 점에서 눈길을 끕니다.
중국의 타이완 담당 기구인 국무원 타이완사무판공실의 주펑롄 대변인은 “해협 양안은 모두 하나의 중국에 속하고, 타이완은 중국 영토의 분할 불가능한 일부”라며 타이완 당국이 주장하는 ‘금지·제한 수역’이라는 말을 인정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타이완 내에서는 진먼다오를 포함한 타이완해협 전역에서 타이완 민간 선박을 상대로 이 같은 정선 명령과 검문검색 조치가 상시화할 것으로 보고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타이완 해순서의 상급 기관 해양위원회의 콴비링 주임위원은 대만 민간 선박에 대한 중국 해경의 강제 승선·검문이 “타이완 국민에게 공포를 일으켰을뿐더러 감정을 크게 상하게 했다”고 반발했습니다.
해순서는 진먼다오 부근에서 중국의 민간 선박을 대상으로 강제 승선·검문을 해본 적이 없다면서, 중국 당국의 이번 조치는 국제 관행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비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자오춘산 타이완 담강대 대륙연구소 명예교수는 “중국 당국이 양안 간에 암묵적으로 인정하던 조치를 지워가고 있다”면서 “자칫 ‘총을 닦다가 격발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어 신중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앞서 지난 14일 진먼다오 부근 타이완 진먼현 베이딩다오 해역에서 타이완 해순서 선박의 추격을 받던 중국의 소형 민간 고속정이 빠른 속도로 급선회·도주하다가 배가 뒤집혀 4명이 물에 빠졌습니다. 이들 모두 구조됐으나 2명은 병원 이송 도중 숨졌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대만 연합보 캡처]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email protected]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네이버,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