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위치:메인 화면 >백과 >[르포] "혹시나 전화해 본 군 병원서 수술…정말 다행이죠"(종합) 본문

[르포] "혹시나 전화해 본 군 병원서 수술…정말 다행이죠"(종합)

시간:2024-03-28 17:39:45 출처:网络整理编辑:백과

핵심 힌트

김준태 기자기자 페이지"대학병원 다 안된다던데"…국군수도병원 찾아 가슴 쓸어내린 50대 시민국군수도병원 민간 개방(성남=연합뉴스)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으로 의료대

[르포] "혹시나 전화해 본 군 병원서 수술…정말 다행이죠"(종합)

김준태 기자
김준태 기자기자 페이지

"대학병원 다 안된다던데"…국군수도병원 찾아 가슴 쓸어내린 50대 시민

국군수도병원 민간 개방
국군수도병원 민간 개방

(성남=연합뉴스)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으로 의료대란이 가시화하면서 정부가 군 병원 12곳 응급실을 민간인에게 개방한 20일 오후 경기 성남시 국군수도병원 응급실로 이송된 민간인 환자의 보호자 가족들이 손을 맞잡고 있다. 2024.2.20 [사진공동취재단] photo

(성남=연합뉴스) 김준태 기자 = "완전 다행이죠. 너무 다행이었죠."

20일 정오쯤 고관절이 골절된 아버지를 모시고 국군수도병원 응급의료센터를 찾은 임모(50) 씨는 수도병원과 전화 통화한 당시를 떠올리며 가슴을 쓸어내렸다.

임씨의 아버지는 일주일 전 넘어져 골절상을 입었다. 1940년생으로 고령인 데다 후두암 등 다른 질환도 있어 최초 이송된 경기도 구리의 한 병원에서는 수술에 난색을 보였다고 한다.

광고

설상가상으로 아버지가 코로나19에도 감염되면서 타 병원으로의 이송이 쉽지 않았는데 격리기간이 끝난 이날 전공의 집단사직 사태로 인해 더욱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된 것이다.

경기도 남양주에 살지만 멀리 성남의 국군수도병원까지 찾아오게 된 이유다. 임씨는 "어제 저녁부터 온 대학병원에 전화했는데 다 (수술이) 안 된다고 하고, 와봤자 응급실은 전공의가 없어서 기다려야 한다고 했다"며 "뉴스에서 군 병원도 열었다고 하기에 혹시나 해 (국군수도병원에) 전화해서 찾아오게 됐다"고 설명했다.

임씨 아버지는 이르면 21∼22일쯤 수술을 받을 예정이다.

임씨는 "이대로 돌아가시기만을 기다려야 하나 싶었는데, 여기서는 수술한다고 하니 안도감이 들고 눈물이 날 정도로 감사하다"고 말했다.

함께 수도병원 응급센터를 찾은 임씨의 어머니 서재희(78) 씨는 "(전공의들이) 대처를 해놓고 파업을 하든지, 병원이 완전 텅텅 비고 응급실에 들어가지도 못하게 하는데 말이 안된다"며 의사들을 비판하기도 했다.

민간 개방한 국군수도병원
민간 개방한 국군수도병원

(성남=연합뉴스)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으로 의료대란이 가시화되면서 정부가 군병원 12곳 응급실을 민간인에게 개방한 20일 오전 한 민간인 응급 환자가 경기도 성남시 국군수도병원 응급실로 이송되고 있다. 2024.2.20 [사진공동취재단] photo

국방부는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으로 민간병원에서 의료대란이 벌어질 것으로 우려되자 이날부터 12개 군 병원의 응급실을 민간에 본격 개방했다.

원래도 군 병원에서 민간인 응급환자는 받아왔는데 이를 널리 알린다는 취지에서 군 당국은 민간인 출입 절차를 간소화하고 안내요원을 배치하는 등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대한 지원하고 있다.

석웅 국군수도병원장은 "응급센터에 총 20개의 병상이 있는데 6개는 민간인을 위해 따로 분리해뒀다. 환자가 많으면 (센터 내) 격리실 병상 등도 추가로 활용할 것"이라며 "본연의 임무는 군인 치료지만, 군 병원은 언제든 국민을 도울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날 수도병원 이용객들은 대부분 군인이었지만, 임씨 부친에 이어 장폐색 증세를 보인 민간인 환자 1명도 수도병원 응급실을 찾았다.

지난 두 달간 총 30명의 민간인이 응급실을 찾았던 것과 비교하면 다소 늘었다고 볼 수 있다.

국군의무사령부 관계자는 "특별히 많은 숫자라고 보긴 어려워도 한 보호자께서는 '군 병원을 개방한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왔다'고 말하는 등 의미는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군 병원 응급실 개방 이외에도 민간 외래환자를 진료하는 방안과 국공립 병원에 군의관을 파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언론브리핑에서 "향후 상황을 고려해서 군 장병 의료지원 태세 제한이 없는 범위 내에서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국군수도병원 응급실 오늘부터 개방
국군수도병원 응급실 오늘부터 개방

(성남=연합뉴스)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반발하는 전공의들의 집단사직으로 '의료대란'이 가시화하면서 정부가 공공 의료기관과 군 병원을 총동원하기로 한 20일 오전 경기 성남시 분당구 국군수도병원 응급실에서 관계자가 출입하고 있다. 2024.2.20 [사진공동취재단] photo

민간에 응급실을 개방한 군 병원은 국군의무사령부 산하 국군강릉병원, 국군춘천병원, 국군홍천병원, 국군고양병원, 국군양주병원, 국군포천병원, 국군서울지구병원, 국군수도병원, 국군대전병원과 해군 산하인 경남 창원시 해군해양의료원·해군포항병원, 공군 산하인 충북 청주시 공군항공우주의료원 등 12곳이다.

readiness